♡We Love EUROPE

헝가리 취업비자 받기 본문

이런저런 삶이야기/생활 속 이야기

헝가리 취업비자 받기

★유리난 2015. 12. 9. 22:33
반응형

※ 저의 경우 헝가리에 있는 일본레스토랑에서 일하게 되어 받은 취업비자이며,

  해당 레스토랑 컨설팅회사가 별도로 있어 해당 컨설팅 회사의 컨설턴트가 이민국약속 및 

 현지 필요 서류들을 준비해 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 서류가 필요해서 총 이민국에 2번이나 가고나서 작성한 내용인것을

참고하여 주세요.


  1. 필요 준비 사항.

  2. 이민국약속 잡기.

  3. 국내 필요서류 준비.

  4. 현지 필요서류 준비.

  5. 고용자 측 서류 준비.

  6. 이민국 신청하기.

1. 필요 준비 사항.

취업비자 즉 학생비자나 워킹홀리데이 비자가 아닌 회사측에서 고용한다는 배경을 가지고 받는 비자이므로 고용회사의 증빙서류가 없으면 받을 수 없습니다.



2. 이민국약속 잡기.

헝가리 이민국에 가면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광경을 잘 볼 수 있다. 헝가리 뿐아니라 경험상 유럽국가는 비자를 현지에 가야지만 받을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짧은 편이 아니므로 미리 이민국에 연락을 하여 약속을 잡는 것이 좋고, 약속을 잡지 않고 가서 마냥 기다리면 빠르면 2~3시간 길면 6시간 이상 기다리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항상 변하기 때문에 얼마나 기다린다고 확답할 수 없습니다.

이민국과 약속은 사이트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며 답변이 빨리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약속일자가 아닌 이민국에서 알려주는 일자가 약속일자가 됩니다.이렇게 잡힌 약속 일자는 빠르면 2개월 후이거나 3개월 후의 일자로 약속이 잡히게 된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 부킹 사이트 : http://www.bmbah.hu/index.php?lang=en

아래와 같이 메일로 답변이 오고, 예약일자와 시간을 확인하면 됩니다.

 

3. 국내 필요서류 준비.

1) 여권 인적 사항면의 사본

 여권은 신청한 비자의 유효기간 만료 후 최소 3개월 이상의 유효기관이 남은 여권이어야 하며,

여권 복사본은 본인정보가 들어가 있는 앞면 뿐만 아니라 스템프가 찍혀있는 모든 면의 사본이 있어야 합니다.

(만일, 복사를 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이민국에서도 가능하다. 단 유료 A4 1장에 20ft)


2) 이력서(영문)

 고용하는 회사에서 원하는 이력서 양식에 맞추어 작성된 이력서의 복사본이면 됩니다.


3) 자격증명서

 이것 또한 중요한 서류는 아니며 고용회사에서 원할 시 준비되어진 자격증명서의 사본이면 되며, 가능한 해당 업무수행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합니다.


4) 6개월 이내 촬영된 여권용 사진 2매

 가지고 간 사진은 이민국에 내고 새로 이민국에서 또 사진을 찍습니다.


5) 은행 잔고 증명서(영문)

 보유하고 있는 통장의 잔고 증명서입니다. 이것은 해당 은행에 가서 잔고증명서 받으러 왔다고 하면 뽑아줍니다. 중요한 것은 잔고 금액인데요. 은행에서 달러($), 유로 표기 중 어느것으로 할것이냐고 물으면 어느것이든 상관은 없으니 헝가리는 유럽지역이니 유로 표기가 좋습니다.

헝가리의 경우 관광으로 최소 3개월(90일) 무비자 체류가 가능한 국가로 금액은 3개월동안 일을 하지 않고 지낼 수 있는 충분한 금액이면 됩니다. 넉넉히 1달에 1백만원씩 사용한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하지만 금액은 많을 수록 안전합니다.

잔고 증명 일자는 비자 신청기간으로 부터 6개월이내의 것으로 합니다. (신청기간과 가까울 수록 좋습니다.)


6) 비자신청서(헝가리 외무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해당 링크로 들어가면 비자 신청서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는 영문 또는 헝가리어로 작성)



4.현지 필요서류 준비

1) 현지(헝가리) 거주지 증명(등기부 등복을 첨부한 주택임대계약서)

 계약서 본인과 해당 거주지의 소유자의 서명이 들어가 있어야 하며,

소유자 서명은 등기부 등본에 등록되어 있는 소유자의 모든 서명이 있어야 합니다.


※ 등기부 등본의 일부입니다.

   아래 보시면 빨간 네모 박스 안의 torlo라고 적혀있는 것은 소유자였던 사람이나 현재는 변경되었다는 뜻이며 파랑색 박스 안이 현재 소유자로 두사람 모두의 서명이 계약서 내에 있어야 합니다.

2) 현지(헝가리)은행 계좌

 헝가리에서 원하시는 은행에 가서 신규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반드시 본인 확인이 가능한 여권 또는 국제 운전면허증를 제시해야 합니다.

  계좌를 만들고 나면 아래와 같은 종이를 줍니다.(한국으로 치면 계좌만들고 나면 주는 종이와 같은 겁니다.)

종이의 사본을 이민국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빨간 라인에 생성된 계좌번호가 들어갑니다.



3) 증인자 2인 서명

  헝가리에서 현지에서 증인자 2명의 서명이 필요하다. 이는 따로 서식이 없으며 거주지 계약서 아래 작성해도 됩니다.

단, 증인자의 서명 외 ID넘버와 증인자 주소, 증인자 mother’s name또한 작성되어야 합니다.


4) 비자 신청 스템프 구입

  헝가리의 경우 비자 신청 수수료를 우체국(posta)에서 우표처럼 생긴 것을 구입하여 가져가야합니다. 수수료비는 약 60유로 / 헝가리 포린트로 약18000 ft 이니 해당 금액 만큼 구입합니다.



5) 거주 확인증 신청서 Address Card

 Address Card는 이민국에서 받아 임대자와 임차자의 정보를 적어 이민국에 제출합니다.

아래와 같은 흰색의 조금 두꺼운 종이로 되어있고 내용을 적으시면 됩니다.^^

 



5. 고용자 서류 준비

 아래 내용 서류는 고용자 측에서 준비해야하는 서류입니다.

1) 노동 허가서

2) 소득활동 종류에 대한 증명서

3) 법인등록증

4) 헝가리에서 보유한 금액에 대한 증명서(법인잔고증명)

5)  (이미 운영중인 업체의 경우) 전년도 재무제표

6)  (이미 운영중인 업체의 경우) 법인 체납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

7)  헝가리 고용인의 고용계약서 (visa가 나와야 계약서 작성이 가능)


6. 이민국 가기

준비된 서류를 가지고 이민국과 약속된 날짜에 가서 비자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아래와 같은 종이를 줍니다.

<사진>

단, 헝가리 이민국의 경우 영어가 통하지 않는 분도 있으므로 헝가리 컨설턴트가 있다면 컨설턴트와 함께 가시거나 거주지의 임차자와 함께 가세요.^^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가 있을 경우 이민국에서 추가 필요서류를 알려주니 준비하여 가시면 됩니다.

이민국 주소 : 1117 Budapest, 60 Budafoki Street


이민국 가서 서류를 내시면 아래와 같은 종이를 받으시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